국산 ‘헛개’만 고집 소비자 신뢰 한 몸에… ‘씨제이헛개수’ 성공 견인
최근 국민 차음료 ‘헛개수’가 화제다. 제품 출시부터 국산 ‘헛개’만을 고집 해오고 있는 ‘헛개수’는 국산 헛개나무 추출액만을 사용하며 ‘품질’과 ‘농가 상생’이라는 신뢰감 있는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다.
올해로 출시 9주년을 맞는 ‘헛개수’는 2010년 시장에 등장한 이후 컨디션과 함께 씨제이헬스케어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시원하고 젊은 이미지와 함께 ‘갈증에 한수(水) 위’라는 슬로건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헛개수는 지금까지 3억 병 이상이 판매되며 헛개 음료 시장에 돌풍을 유지하고 있다. 매년 약 10만 개가 소비자들의 손으로 들어간 셈이다. 실제로 지난해에만 약 280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효자 품목에 등극했고, 편의점 차음료 판매 순위에서도 최상위권에 드는 대표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 스테디셀러 유지하는 비결 ‘국산 헛개’
씨제이헬스케어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가 컨디션과 헛개수의 생산을 위해 매입하는 국산 헛개량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총 473톤으로 연평균 157톤이다. 이는 산림청 임산물 생산 조사 현황에 따르면 국내 전체 헛개나무 열매 생산량 중 80%가 넘는 수준을 씨제이헬스케어가 가져다 쓰는 것이다.
씨제이헬스케어는 품질 좋은 국산 헛개를 찾기 위해 경상남도 화개, 전라남도 장흥, 경상북도 문경 등을 돌며 전국 570ha(헥타르) 농장에서 매년 170~200톤가량의 헛개를 채취하고 있다.
회사가 헛개 중에서도 국산 헛개만 고집하는 이유는 수입품과의 품질 차이와 농가와의 상생 때문이다.
헛개나무 열매의 경우 중국산은 추위에 취약해 품질과 효능이 많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 반면 국산은 병충해와 추위에 강하고 뛰어난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헛개수가 국산 헛개나무 열매 추출액만 사용하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재배 농가와의 상생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서다.
씨제이헬스케어의 주요 헛개나무 열매 매입처인 화개 농협 조합장 및 재배농가 양상복씨(74세)는 “씨제이헬스케어에서 우리가 재배하는 헛개나무를 모두 사용해 주고 있다”며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과 소득 증대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오른쪽 2번째 양상복씨, 74세)
씨제이헬스케어 관계자는 “회사는 재배 농가와의 상생과 수입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비싸지만 품질 좋은 국산 헛개만을 사용한다”며 “앞으로도 좋은 원료와 제품 개발로 소비자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브랜드 마케팅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헛개음료 시장은 국산 헛개나무 열매 성분과 중국산이 양분하는 가운데 지난해 기준 700억 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 ‘갈증에 한수(水) 위’ 슬로건 아래 프리미엄 마케팅·홍보 준비
올해는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제품 홍보와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헛개수가 국산 100% 헛개나무 열매 추출 농축액을 사용하는 만큼 특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하고자 디자인을 리뉴얼 할 계획이다. 시원하고 깔끔한 기존 디자인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유지하고 국산 100% 헛개나무 열매 농축액 사용을 강조할 예정이다.
‘헛개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매니저에 따르면 헛개수의 국산 100% 프리미엄 헛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매년 십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인 더골프쇼, 2019슈퍼레이스의 스폰서십을 체결했다.
슈퍼레이스는 대한민국 No.1 모터스포츠 대회로, 연간 관람객 15만 명 이상의 국내 최대 레이싱 대회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100% 국산 헛개’사용이라는 헛개수만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알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전망이다.
2019 슈퍼레이스는 4월 용인 개막전을 시작으로 10월 최종 라운드까지 9라운드가 진행된다.
2월 SETEC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사이트에서 진행될 예정인 ‘더골프쇼’는 국내 최대의 전국 골프박람회로 연간 관람객 13만 명이 참여하는 골프박람회이다. ‘더골프쇼’는 올해 15만 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 방문이 예상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헛개수의 키(key) 메시지를 직접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사 기간 동안 헛개수는 관계자, 참가자 등 전 소비자 대상 이벤트 및 샘플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생과 신뢰를 모두 잡은 ‘씨제이헛개수’가 한 水(덧 말:수) 위제품력으로 헛개 음료 시장의 대표 주자를 이어가며 또한 국내 농가의 소득 증대를 돕는 사회적 가치 창출 이어가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