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N

공지사항

inno.N의 소식 및 안내사항을 확인하세요.

허가변경

레보세티리진염산염(정제) 사용상의 주의사항 변경 안내의 건

항상 저희 씨제이헬스케어를 아껴주시는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자알린정(레보세티리진염산염)  허가사항 중 사용상의 주의사항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도록 지시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구분

  허가사항

 변경사항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환자에는 투여하지

1) 성분 피페라진유도체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병력이 있는 환자

2) ~ 3) <생략>

4) 2 미만의 영아에게 약을 투여해서는 안되고, 6 미만의 유아에게는 정제가 아닌 액제를 투여할 .

5) <생략>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생략>

 

3. 이상반응 

1) ~ 9) <생략>

10)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가.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4년 동안 1866명(정제:1701명, 액제:16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결과 유해사례의 발현율은 1.13 %(21명/1866명 25건)이 었다. 주 유해사례는 졸림 0.27%(5명/1866명), 진정 0.21%(4명/1866명), 어지러움 0.11%(2명/1866명)등의 순 이었다. 이 중 약과의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0.64%(12명/1866명, 12건)으로 보고되었으며 졸림 0.27%(5명/1866명), 진정 0.21%(4명/1866명), 어지러움 0.11%(2명/1866명), 두통 0.05%(1명/1866명)의 순이었다. 중대한 유해사례는 약과의 인과관계에 상관없이 압박골절 및 폐렴 각 0.05%(1명/1866례, 1명)이며, 예상치 못한 유해사례는 약과의 인과관계에 상관없이 구내염, 가래 이상, 후비루, 호흡곤란, 착감각, 고혈압, 압박 골절, 폐렴이 각 1건씩 보고되었다.
나. 재심사 기간동안 자발적인 보고, 임상시험 및 문헌정보등을 통해 보고된 예상치 못한 약물유해반응으로 근육통 2건, 동공확대 1건, 여드름 1건, 고혈당 1건, 두드러기 1건, 복부팽만 1건, 체중증가 1건으로 총 8건이 보고되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 복용 후 졸림, 피로, 무력증 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같이 기민함을 요구하는 작업을 행할 경우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기민함을 감소시키거나 중추신경계 작용을 추가로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 약과 알콜, 항우울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3) 액제에서 이 약은 보존제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메칠과 파라옥시안식향산프로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파라옥시안식향산메칠, 파라옥시안식향산프로필 함유제제에 한함)
4) 액제에서 이 약은 말티톨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선천적으로 과당 내성인 환자는 투여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말티톨 함유 제제에 한함)
5) 액제에서 이 약은 감미제로서 사카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사카린은 동물실험에서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사카린 함유 제제에 한함)

 

5. 상호작용
1)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량의 알코올과 병용투여 하지 않는다.
2) 레보세티리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연구는 없지만 이성체인 세티리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연구가 있는데 안티피린, 슈도에페드린, 에리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 케토코나졸, 시메티딘과는 상호작용이 없으며, 테오필린(1일 400mg)과의 다용량 시험에서는 세티리진 클리어런스가 경미한 감소를 보였다.
3) 리토나비어는 세티리진의 반감기 증가(53%) 및 클리어런스 감소(29%)와 함께 혈장 AUC를 42%까지 증가시켰다. 리토나비어는 세티리진과의 병용투여로 달라지는 부분이 없다.
4) 음식과 같이 복용시 흡수 속도는 떨어지지만 흡수되는 총량은 감소하지 않는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 2) <생략>

 

7. 소아에 대한 투여
1) 교차연구 결과 6~12세 소아에게 이 약 5mg을 투여할 경우 건강한 성인에게 이 약 5mg을 투여했을 때의 전신노출(AUC)의 2배에 해당되었으므로 하루 1번 2.5mg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추천된다.
2) 약동학 연구에 따르면 6개월에서 5살 유아에게 하루 1번 이 약 1.25mg을 투여하는 것은 성인에게 하루 1번 5mg을 투여할 떄의 전신노출과 상응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이 약은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일반적으로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고령자에는 혈중 농도 과다 상태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저용량으로 신중히 투여를 시작하고 이상이 인정될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휴약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이하 전과 동>

 

1. 다음환자에는 투여하지

1) 성분 히드록시진 또는 피페라진유도체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병력이 있는 환자

2) ~ 3) <좌동>

4) 1 미만의 영아에게 약을 투여해서는 안되고, 6 미만의 유아에게는 정제가 아닌 액제를 투여할 .

5) <좌동>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좌동>

 

3. 이상반응 

1) ~ 9) <좌동>

10) 1 이상 6 미만의 소아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발열, 설사, 구토, 중이염이었다.

11) 시판 , 공격성, 환각, 우울, 경련, 지각이상, 호흡곤란, 두드러기, 고정약물발진, 시각장애, 간염, 근육통, 체중증가, 식욕증가, 불면, 자살관념, 현기증, 실신, 진전, 미각이상, 배뇨장애, 소변고임, 부종이 추가로 보고되었다.

12) 국내 시판 조사결과

<좌동>

 

4. 일반적 주의
1) <좌동>
2) 기민함을 감소시키거나 중추신경계 작용을 추가로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 약과 알코올, 항우울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3) 레보세티리진은 요저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요저류의 선행요인(예: 척수장애, 전립선 비대)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5. 상호작용  

1) <좌동>
2) 라세미체(광학이성질체)인 세티리진의 경우에는 알코올의 영향을 증가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나(0.5 g/L 혈액 수준), 레보세티리진과 알코올 또는 기타 CNS 억제제를 병용투여하는 경우 경계심이 추가로 감소될 수 있고 수행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3) 레보세티리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연구는 없지만 이성체인 세티리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연구가 있는데 안티피린, 슈도에페드린, 에리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 케토코나졸, 시메티딘과는 상호작용이 없었다. 테오필린(1일 400mg)과의 다용량 시험에서는 세티리진 클리어런스가 경미한(16%) 감소를 보였다.
4) 리토나비어는 세티리진의 반감기 증가(53%) 및 클리어런스 감소(29%)와 함께 혈장 AUC를 42%까지 증가시켰다. 리토나비어의 약물동태는 세티리진과의 병용투여로 인해 약간 변화(11% 감소)되었다.
5) 음식과 같이 복용시 흡수 속도는 떨어지지만 흡수되는 총량은 감소하지 않는다.
 

6. 임부 및 수유부,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 
1) ~ 2) <좌동>
3) 이 약은 수태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동물시험은 실시되지 않았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1) 12세 미만 소아에서의 권장용량은 성인 및 소아 환자에서 이 약의 전신 노출 정도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비교하여 설정되었다.
2) 1세 미만의 영아에 대한 사용경험이 적어 투여하지 않는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이 약은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일반적으로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고령자에서는 혈중 농도 과다 상태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저용량으로 신중히 투여를 시작하고 이상이 인정될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휴약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좌동>

TOP